아르바이트, 취업등 미끼로 유인해 제3금융권 대출금으로 제품구매 강요 등 피해사례잇달아 .. 인터넷동호회, 이스마트폰앱 이용해 유인하기도

▲서울시에 접수된 다단계·후원방문판매·방문판매 등 특수판매 분야에 대한 민원 277건을 분석한 결과표와 다단계·후원방문판매·방문판매사업에 대한 요건  (자료:서울시)

[컨슈머와이드-강하나기자]서울시는 여름방학을 맞은 대학생들을 상대로 취업, 고수익보장 단기알바등을 미끼로 유인하는 '불법 다단계'가 기승을 부린다며 주의해 줄 것을 당부했다. 

27일 서울시는 시에 접수된 다단계·후원방문판매·방문판매 등 특수판매 분야에 대한 민원 277건을 분석한 결과, 불법 다단계 피해상담으로 피해관련 청약철회 절차와 방법 등에 대한 문의가 절반에 가까운 48.7%(135건),피해액은 총 14억5284만원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아르바이트와 취업 등을 미끼로 판매원을 모집하는 불법 다단계 판매행위로 인한 피해가 끊이지 않고 있는 것이다.

후원방문판매는 방문판매와 다단계판매의 요건을 모두 갖추고 본인 및 직하위 판매원의 실적에 따라 후원수당을 지급하는 상품판매 방식을 말한다. 

주요 피해사례를 보면 ▲친구나 선후배 등으로부터 취업을 미끼로 소개받은 곳에서 제3금융권을 통한 대출금으로 제품 구입을 강요받고, 다단계판매원으로 활동을 하다 그만둔 후 청약철회의 절차와 방법에 대한 상담 요청▲판매원 탈퇴 후 고금리(연 24% 등)의 대출이자로 인한 2차적 피해 호소 등의경우가 대부분이었다.

또한, 서울시는 최근에는 인터넷동호회 및 휴대폰 ‘만남 어플’을 이용해 이성에게 접근해 호감을 산 후 다단계업체로 유인해 교육을 받게 하고 신용카드로 제품 구매를 유도하는 사례도 있었다고 밝혔다. 신용카드가 없는 대상자에게는 카드 발급을 유도해 제품 구매를 유도하기도 했다 

서울시에 대학생 등 불법다단계 관련 피해민원으로 접수된 업체들은 주로 강남구에 소재하고 있었다. 이들 업체는 ▲무등록 다단계로 영업▲방문판매로 신고 후 다단계식으로 영업▲다단계로 등록 후 불법영업등의 이유로 피해민원이 접수됐다. 

특히, 최근 수사를 받거나 재판 중임에도 불구하고 무등록 다단계로 영업을 계속하거나, 사업장 소재지가 아닌 불특정한 회의실 · 강당등을 빌려 ‘떴다방’ 식으로 교육을 하면서 영업하는 업체도 있었다. 

서울시는 불법다단계의 피해예방법으로 ▲다단계 판매원 가입시 반드시 등록된 업체인지 확인할 것▲ 상품구입 시 구매계약서를 확인하고 청약철회(환불) 요령을 숙지할 것▲다단계를 발견하거나 피해를 입었을 경우 적극적인 신고할 것 등을 당부했다. 다단계 업체 등록 확인은 공정거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조회가능하며 불법 다단계 피해를 입었을 경우, 서울시 온라인 민생침해 신고 사이트 ‘눈물그만’이나, 민생사법경찰단 ‘신고제보센터’등에 신고하면 된다. 

현재, 서울시는 다단계 업체 106개소와 법 위반 행위가 의심되는 방문판매업체에 대해 점검을 진행 중이다. 이를 통해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위반 행위와 대학생 등을 대상으로 한 불법 영업행위가 발견되면 행정처분과 수사를 의뢰할 예정이다.

천명철 서울시 공정경제과장은 “여름방학을 맞이한 대학생 등을 대상으로 취업이나 아르바이트 명목으로 다단계판매원을 모집, 물품 구매를 강요하는 방식으로 신용불량자가 되는 등 피해가 이어지고 있다”며 “불법다단계 피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례를 확산하고, 피해에 대한 구제를 위해서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