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모바일 간편결제 대비 단말기, 운영체제, 통신사 제약 없이 사용 가능한 것이 장점..

▲KT는 13일 서울시 광화문 KT 스퀘어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신용·체크카드, 멤버십카드, 교통카드를 카드 하나에 담아 사용할 수 있는 올인원 스마트카드 디바이스 ‘클립 카드(CLiP CARD)’를 출시한다고 밝혔다(사진:KT)

[컨슈머와이드-강진일 기자]KT가 신용·체크카드, 멤버십카드, 교통카드등 총 21개의 결제수단을 하나에 담아 사용할 수 있는 디바이스를 출시했다. 

KT는 13일 서울시 광화문 KT 스퀘어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신용·체크카드, 멤버십카드, 교통카드를 카드 하나에 담아 사용할 수 있는 올인원 스마트카드 디바이스 ‘클립 카드(CLiP CARD)’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KT에 따르면, 클립 카드는 그동안  KT가 인증, 모바일 전자지갑 ‘클립’, 휴대폰 결제 등을 통해 쌓아온 금융서비스 노하우에 향후 빅데이터, AI 등 ICT분야와 접목가능하게 한 KT의 핵심 금융거래 플랫폼이다.

클립카드는 대부분의 카드 이용자들이 여전히 오프라인에서 실물 카드 결제를 주로 이용한다는 점과 간편결제 수단은 실물카드 대비 보조결제 수단으로 인지한다는 점에 착안해 출시됐다.

KT는 클립카드 출시를 통해 금융사와 ICT기업간 융합으로 핀테크 시장 활성화와 모바일 전자지갑 ‘클립’과의 시너지효과 등을 기대하고 있다. 

클립카드의 제원을 살펴보면, ▲일반 신용카드와 동일한 크기▲13인치의 E-Ink 디스플레이(사용자가 등록한 교통카드 잔액, 멤버십 바코드 번호, 결제할 카드 종류등  한눈에 확인가능)▲리튬이온 재충전 배터리(1.5시간 완충 시, 3주사용 가능)▲ 그린, 레드 LED 컬러 지원▲' M’과 ‘C’ 2개 버튼 (멤버십카드와 결제 중 사용 카드 선택하는 버튼)등으로 구성돼 있고 블루투스(BLE 4.1이상 지원)를 통해 클립 앱과 연동해 사용하면 된다. 

클립카드의 장점으로는 ▲신용·체크카드 10개, 멤버십카드 10개, 선불형 교통카드 1개 등 총 21개의 결제 수단을 하나의 카드에 담을 수 있다는 점 ▲네트워크, 스마트폰 앱 구동, 특정 제조사의 단말, OS(운영체제), 통신사 등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오프라인 가맹점 결제가 가능하다는 점등을 들수 있다. 

클립카드 사용법은  모바일 전자지갑 ‘클립’앱을 다운받고 여기에 사용자가 원하는 신용·체크·멤버십 카드를 등록한다. 이후 블루투스를 통해 클립카드와 연결해 ‘클립’앱에 등록된 카드를 다운받으면 된다.

현재 등록 사용가능한 카드사는 비씨카드, 롯데카드, 하나카드 등 총 3개사다. 교통카드는 별도의 등록절차 없이 바로 현금을 충전해 사용할 수 있다.

클립카드는 분실과 도난에 대비한 보안도 강화했다. 사용자가  카드를 사용하기 전에 등록한 패턴락(잠금기능)을 풀어야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KT는 "복제와 해킹의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클립카드 내에 첨단 보안 방식인 토큰방식을 탑재했다"며 "또 ‘크립’앱을 통해 분실신고를 하면 그 즉시 카드사의 토큰 정보를 모두 삭제해 타인이 사용할 수 없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클립카드 가격은 10만8000원(VAT포함)이며, 제휴 카드사와 선보이는 신규 상품 신청 시 함께 구매할 수 있다. ‘클립’앱에서 하나카드의 ‘CLiP Top10 카드’ 신청 후 사용등록하면 제품이 발송되며, 전월 10만원 이상 사용하면 캐시백을 제공해 소비자 부담을 낮췄다. 롯데카드와는 오는 7월 중 제휴 상품을 출시한다. 이 외에 온라인 마켓인 올레샵에서 구매 할 수 있으며, 점차 판매채널을 확대해 갈 예정이다.

KT 플랫폼사업기획실 김형욱 실장은 “클립카드를 카드 및 멤버십 기능 외에도 금융사들과 협력해 현금카드, 금융 OTP 등을 추가해 금융상품의 유통플랫폼을 성장시켜 나가겠다”며 “올해까지 30만의 가입자를 유치하고, 2020년까지 200만 가입자와 연간 거래금액 27조원 목표를 달성해 KT가 금융·통신 융합사업 1등 기업임을 증명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KT는 클립카드 출시기념으로 페이스북을 통해 ‘서비스 이름 맞추기’를 진행한다. 또, 클립카드를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얼리버드 할인’, 카드 구매 후 등록한 고객에게 추첨을 통해 고급 맞춤형 정장, 조말론 향수 등을 제공하는 ‘스타일 완성하기’ 등 다양한 이벤트도 연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