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SCFA 2017년 상반기 총회에서 한중일 3국 대표 통신사간 무료 와이파이 로밍 협력 제안

▲ KT 경영지원총괄 구현모 사장(우측), 중국 차이나모바일 샤위에지아 부총재(가운데), 일본 NTT도코모 나카야마 토시키 부사장(좌측)이 SCFA 총회 미팅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 (사진:KT)

[컨슈머와이드-강진일 기자] 한·중·일 3국간 ‘무료 와이파이 로밍’이 현실화 될 전망이다.

KT는 중국 쓰촨성 청두 인터콘티넨탈 센츄리시티 호텔에서 중국 차이나모바일, 일본 NTT도코모와 한중일 통신사간 전략 협의체 SCFA(Strategic Cooperation Framework Agreement) 2017년 상반기 총회를 개최하고 KT 고객이 중국과 일본에서 와이파이 로밍을 무료로 쓸 수 있도록 협력을 제안했다고 22일 밝혔다.

SCFA는 지난 2011년 KT 주도로 설립된 아시아 최대 규모의 통신사업자간 전략적 협의체다. KT, 차이나모바일, NTT도코모가 참여한다. SCFA를 통해 5G, 로밍, 앱∙콘텐츠, 사물인터넷(IoT),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의 협업이 진행됐으며 지난해 10월 향후 5년간 전략적 협력을 연장하기로 합의해 3사의 협업은 오는 2022년까지 이어질 전망이다.

KT에 따르면, KT는 이번 총회에서 무료 와이파이 로밍 프로모션의 정규화를 양사에 제안했다. 이 제안이 수용되면  KT 가입자는 중국에서는 차이나모바일의 와이파이망을, 일본에서는 NTT도코모의 와이파이망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된다. 특히, 별도 서비스에 가입하거나 아이디, 패스워드를 입력할 필요 없이 양사가 구축한 와이파이를 선택만 하면 데이터 접속이 가능해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참고로 3사가 자국에 설치한 와이파이 AP 수는 ▲ 차이나모바일 약 450만개▲ NTT도코모  약 18만▲ KT 약 18만 9000개 등이다. 

KT는 연내 무료 와이파이 로밍 추진을 목표로 하고 있다.  KT 경영지원총괄 구현모 사장은 “KT 고객들이 중국이나 일본을 방문했을 때 부담 없이 데이터통신을 이용할 수 있도록 이번 SCFA 총회에서 ‘와이파이 로밍 프리’를 제안했다”며 “차이나모바일, NTT도코모와 지속적으로 논의해 올해 안에 한중일 3국에서 ‘와이파이 로밍 프리’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KT는 SCFA 협력을 통해 국내 통신사 중 유일하게 한일간 와이파이 자동로밍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 지난해 SCFA 협력을 통해 지난해 9월부터 올해 2월까지 3사간 무료 와이파이 로밍 프로모션을 추진해 고객들로부터 호평을 받은 바 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