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와이드=강하나 기자] 서울시와 SK텔레콤은 택시 운행 정보와 통화량 빅데이터를 활용해 시민들이 택시를 쉽게 탈 수 있는 곳을 찾아내고 내년 상반기에 T map 대중교통 앱에서 서비스를 시작한다. 이렇게 되면 시민들은 ‘택시 잘 잡히는 곳’을 이용함으로써 택시를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서울시와 SK텔레콤은 유동인구, 카드 매출 정보, 교통데이터를 융합, 오는 연말까지 서대문구 신촌의 물총축제를 비롯해 서울 대표 지역 축제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하고 수요에 따른 상권 발굴에도 나서기로 했다. 

중장기적으로는 서울시가 추진하는 골목상권 분석, 다산콜센터 민원 분석, 교통 관련 새로운 서비스 모델 발굴 등에도 SK텔레콤의 빅데이터·기술이 활용된다. 

서울시는 정효성 행정1부시장과 변재완 SK텔레콤 부사장이 16일(목) 9시30분 신청사 6층 영상회의실에서 이와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빅데이터 융합을 위한 업무협력 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서울시는 SK텔레콤과 협업체계를 구축, 활용도가 높은 핵심 빅데이터·자원·ICT기술 등을 공유·활용함으로써 새로운 행정서비스를 구현하고, SK텔레콤은 공공분야 협력을 통해 사회적 기여에 앞장서게 된다. 

최근 사회현안 해결, 서비스 혁신, 생산성 향상에 국내외 빅데이터 활용이 가속화되고, 전문가들도 빅데이터가 각 분야에서 새로운 경제적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전망하는 가운데 서울시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작년에 최적의 ‘심야 버스노선’을 도출하는 등 다양한 빅데이터 활용사업을 펼치고 있다.

양 기관은 올해 추진하는 단기 시범과제와 2015년 이후의 중장기과제로 나누어 사업을 진행, 장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서울시의 다양한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테스트 베드를 마련하고, 지속적인 협력 모델 발굴·활성화를 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우선 핵심적 단기 과제인 ‘택시 잘 잡히는 곳’ 도출을 위해선 한 달 100억 건 이상 되는 SK텔레콤의 통화량을 활용한 유동인구 정보, 시의 택시 승하차 공공정보 및 기상정보의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분석한다. 

시는 연말 경 분석 결과를 민간에서 앱 개발 등 다용도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공개하고, SK텔레콤은 T map 대중교통 앱에 그 결과를 적용하여 시민들에게 ‘택시 매치메이킹’ 서비스를 시작한다. 

택시 매치메이킹 서비스는 요일·시간·날씨별로 택시 이용객들이 택시를 쉽게 탈 수 있는 지역을, 택시 기사들에게는 손님을 쉽게 태울 수 있는 지역을 알려주는 서비스이다. 

아울러 이 결과는 서울시가 수립 중인 ‘대중교통 효율화 및 교통정책’에도 반영된다. 

또 하나 연말까지 이뤄지는 단기과제인 ‘서울시 지역 축제효과 분석’은 SK텔레콤과 서울시의 유동인구, 카드매출, 교통데이터를 융합해 이뤄진다. 

시는 우선 서대문구 신촌의 물총축제를 비롯한 몇 개의 지역 대표축제를 시범사례로 분석, 시민들이 축제에 얼마나 참여하고, 어느정도의 비용을 어디에 소비하는지 파악함으로써 수요에 따른 상권을 발굴하고 지역 축제의 경제적인 파급 효과를 도출한다는 계획이다. 

2015년 이후의 중장기 과제로는 ▲유동인구 분석을 통한 골목상권 활성화 ▲다산콜센터 민원정보 분석 ▲서울시 교통 OD(기·종착지)데이터 분석 ▲실시간 빅데이터 분석 등이 추진된다. 

- 골목상권 활성화 : 서울시가 추진 중인 골목상권 분석에 필요한 유동인구 측정에 SK텔레콤의 와이파이, 비디오(CCTV) 인식기술을 적용한다. 

- 다산콜센터 민원정보 분석 : 서울시는 SK텔레콤이 개발한 음성인식 및 자연어 처리 기술을 다산콜센터의 음성데이터 분석에 시범적으로 적용, 시민 요구사항 등을 도출해 낸다는 계획이다. 

- 서울시 대중교통 OD(Origin-Destination)데이터 분석 : 서울시 대중교통 OD데이터와 T-map의 자가운전 OD데이터를 함께 분석해 교통과 관련된 새로운 서비스 모델을 지속적으로 발굴한다. 

- 실시간 빅데이터 분석 : 장기적으로는 교통, 유동인구 데이터를 포함한 주요 데이터들을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는 빅데이터 시스템 구축하는데 있어서도 SK텔레콤이 적극 협력할 예정이다. 

SK텔레콤 변재완 부사장은 “서울시와 SK텔레콤이 보유한 공공·민간 빅데이터와 빅데이터 처리·분석 기술을 결합해 공공 서비스 혁신에 기여를 하고, 나아가서는 대한민국의 사물인터넷과 빅데이터 산업 전반의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한다”는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