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방, 아파트 거주민 리뷰 10만건 이상 제공..빅데이터 ‘직방시세’·360도 VR 등 유용한 정보 등도 이용자에게 제공

▲직방 아파트 단지 서비스에 등록된 거주민 리뷰 (사진:직방)

[컨슈머와이드 -강진일 기자] 부동산 중개 플랫폼 직방은 실제 거주 경험자의 아파트 후기가 10만4174건 등록됐다고 23일 밝혔다.

직방에 따르면, 직방은 이용자가 아파트를 선택할 때 더욱 실용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거주민 리뷰를 제공한다. ‘거주민 리뷰’는 전국 100세대 이상 아파트와 주상복합 등 총 802만 세대를 대상으로 해당 아파트의 실제 거주자나 최근 5년 이내 거주했던 사람이면 누구나 작성할 수 있다.

거주민 리뷰는 ▲총평 ▲교통여건 ▲주변환경 ▲단지관리 ▲거주환경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각각에 대한 평가와 함께 5점 척도로 점수를 매긴다. 

거주자 리뷰를 남긴 사람들의 연령대를 보면, ▲30대(42.8%)▲20대(37.5%)▲40대(15.6%)▲50대(3.6%)▲60대 이상(0.6%) 순으로 나타났다. 또 성별로는 여성과 남성의 비율이 7:3으로 조사됐다.

리뷰의 주요 내용으로는 해당 아파트가 아이를 키우기에 좋은 거주 환경인지, 자녀를 보낼 학교는 어떤 곳이 있는지 등 교육 관련 정보와 도심으로 나갈 수 있는 교통정보, 단지 내 편의시설에 대한 정보가 많았다.

여기에 직방은 수십장의 아파트 단지 사진과 함께 다양한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해 아파트 관련 정보를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게 했다.또 각 아파트 단지마다 정문부터 조경시설, 놀이터, 분리수거장, 주차장 등의 생활 환경 관련 사진 20여장과 단지 내 360 VR 영상을 제공한다. 실 거래가와 아파트 인근 시세를 종합한 빅데이터 '직방시세', 면적유형별 정보도 제공한다.    

직방 안성우 대표는 “실제 거주민 리뷰라는 경험치 데이터를 통해 아파트를 고르는 이용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했다”며 “결국 오피스텔·원룸·투룸부터 아파트까지 주거와 관련한 부동산 정보는 모두 직방에서 얻을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직방은 거주민 리뷰를 남기는 이용자에게 편의점 상품권을 지급하는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이벤트는 직방 홈페이지와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참여가능하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