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농축산부 주재 ‘외식업계 CEO 간담회'에 참석해 '정부 물가 정책에 동참'의사 밝혀

▲BBQ대표메뉴 황금올리브치킨 (사진:BBQ홈페이지)

[컨슈머와이드-지세현기자] BBQ가 예고했던 치킨가격 인상 계획을  철회했다. 가격인상이 알려지자마자 정부의 제재방침이 발표된데다가 서민들의 대표 외식메뉴에 대한 가격인상에 반발하는 소비자들의 의견이 거세지자 이와같은 결론을 내린것으로 보인다.

15일 오전 농림축산식품부는 이준원 농림축산식품부 차관 주재로 열린 ‘외식업계 CEO 간담회’에 김태천 제네시스BBQ그룹 부회장이 참석해 ‘정부 물가 정책에 동참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고 전했다.

또한, BBQ 측은 “정부 정책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정부에서 (가격 인상과 관련한) 요청이 들어올 경우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면서 ‘가격 인상 계획을 보류하는 것이냐’는 질문에는 “협의를 해서 결정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BBQ는 이달 20일부터 모든 치킨메뉴 가격에 대해 9~10% 인상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가격인상이유로 지난 8년 동안 가격인상이 한차례도 없었고 임대료, 인건비, 배달대행료 등 추가 비용이 발생해 가맹점들의 수익이 떨어졌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정부는 BBQ의 가격 인상 계획이 알려지자 즉각 긴급 수급 안정 대책을 발표하고 치킨 프랜차이즈 등 유통업계가 AI로 혼란스러운 틈을 타 가격인상을 한다면 국세청 세무조사와 공정거래위원회 조사 의뢰를 하겠다고 대응했다.

또 치킨가격에는 주원료 닭고기가 차지하는 비중은 20%정도로  프랜차이즈의 경우 닭고기 공급을 시세 반영 방식이 아닌 사전 계약 가격으로 하고 있으므로  AI로 인한 가격 인상 요인이 없다고 강조했다.

업계관계자는 "정부의 이와같은 태도는  이미 가격 인상을 결정한  BBQ에 대한 공개적 제재이며 BBQ에 동참해 가격을 올리려는 다른 치킨업계에 대한 경고"라고 해석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