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치킨 가격 오를 이유 없다 등 부적절 입장

▲ AI여파로 인해 산지 육계값 폭등 이유로 BBQ치킨이 가격인상을 예고한 가운데 네네치킨, 굽내치킨 등이 가격을 동결하기로 했다. (사진:각사 홈페이지 캡처 및 컨슈머와이드 편집0

[컨슈머와이드-전휴성 기자] AI여파 등 산지 육계값 폭등 이유로 BBQ치킨이 가격인상을 예고한 것과 관련, 네네치킨, 굽내치킨 등이 가격을 동결하기로 했다. 

앞서 최근 업계 1위인 BBQ는 오는 20일부터 치킨가격을 인상한다고 밝힌 바 있다. 따라서 대표 메뉴인 황금올리브치킨’ 가격을 기존 1만6000원에서 1만8000원으로 2000원 인상된다. 다른 메뉴도 1000~1500원 가량 인상된다. 이번 인상폭은 평균 9~10%다. 이는 8년만의 일로 BBQ측은 ▲AI 여파로 육계값이 크게 오른점 ▲배달앱 대중화 등으로 인한 수수료 부담이 늘어난점 ▲가맹점들의 인상 요구 등 때문이라고 인상 이유를 설명했다.

이에 대해 네네치킨, 굽내치킨 등은 가격을 동결하기로 했다. 이들은 AI여파에 따른 가격 인상을 검토하지 않고 있었다. 

네네치킨 관계자는 13일 컨슈머와이드와 전화로 “치킨 가격 인상에 대해 검토한 바가 전혀 없다”고 말했다.

굽네치킨 관계자 역시 “현재 당사는 국내산 닭만 사용하고 있다”며 “AI(국내, 미국) 여파 등으로 인해 치킨 가격 인상에 대해 내부 논의 조차 없었다. 인상은 없다”고 말했다.

결국 BBQ만 AI에 따른 육계가격 인상으로 인해 치킨 가격을 인상하는  꼴이 됐다.

이와 관련, 업계 관계자는 “소비침체가 장기화 되고 있는 상황에서 치킨 가격까지 오르면 소비가 더 위축될 수 밖에 없다”며 “아마도 타 프랜차이점들은 이런 점을 감안해 가격 인상을 계획했다가도 이를 철회하는 등 동결을 선택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근 육계가격이 폭등한 것은 사실이지만 육계는 생육속도가 빨라 수급불균형으로 인한 가격 폭등은 3~6개월이면 안정된다”며 “그러나 치킨 가격은 한번 오르면 지금껏 인하된 적이 없다. 지금도 치킨 가격이 바싸다고 난리인데 여기서 가격이 더 오르면 소비위축은 불가피해 보인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정부는 닭고기 수급 및 가격 안정에 강력한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농림축산식품부(농식품부)는 닭고기 유통업체의 사재기, 매점매석 등 불공정 거래행위(폭리, 부당이득, 가격담합행위 등)에 대해 소비자단체, 생산자단체, 기획재정부 및 공정거래위원회 등 관계부처와 함께 공동 대응할 방침이다. 특히 농식품부는 유통질서를 문란하게 한 업체에 대해선 국세청 세무조사, 공정거래위원회 불공정 거래행위 조사를 의뢰하기로 했다.

이와함께 최근 BBQ 등 치킨 프랜차이점이 가격 인상을 예고한 것과 관련, 농식품부는 AI로 인한 닭고기의 수급 불안을 핑계로 소비자가격을 인상 반영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치킨업계가 닭고기 생산업체와 공급가격 상하한선(1600원/kg 내외)을 미리 정해 연간계약(또는 6개월)을 통해 공급받고 있고 통상 치킨가격에서 닭고기가 차지하는 원가 비중은 10%내외이기 때문에 이번 AI발생 등으로 인한 산지가격 변동을 기회로 치킨가격을 인상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 농식품부의 시각이다.

따라서 이번에 가격을 인상 예고한 BBQ는 유통질서를 문란하게 한 업체로 국세청 세무조사, 공정거래위원회 불공정 거래행위 조사를 받을 수 있는 처지에 놓이게 됐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