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자가 바라보는 곳이 화면이 되는 생방송 시대...올해 상반기 B2B시장에서 우선 상용화

▲ SK텔레콤이 오는 27일부터 나흘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obile World Congress; MWC) 2017’에서 초고화질 360 VR 생방송 서비스 ‘360 Live VR’을 선보인다. (사진:SK텔레콤)

[컨슈머와이드-민형기 기자] 앞으로 시청자가 바라보는 곳이 화면이 되는 생방송 시대가 열린다. SK텔레콤이 오는 27일부터 나흘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obile World Congress; MWC) 2017’에서 초고화질 360 VR 생방송 서비스 ‘360 Live VR’을 선보인다. 

20일 SK텔레콤에 따르면,  ‘360 Live VR’은 360도 전 방위 화면을 제공하는 생방송 플랫폼이다. ‘360 Live VR’ 시청자들은 마치 현장에 있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UHD 화면이 머리에 쓰는 디스플레이 기기(HMD, Head Mounted Display)의 움직임 감지 센서(모션 트래커)에 따라 개인 맞춤형으로 제공되기 때문이다. 방송 화면의 선택권이 방송사에서 시청자로 이동하게 된다.  스피드 스케이팅 경기를 생방송으로 시청할 때 1위 선수를 중심으로 경기를 볼 수도 있지만 순위와 관계 없이 우리나라 대표 선수를 따라가며 시청할 수도 있다. 아이스하키 경기도 공의 움직임을 쫓아 시청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지만, 마치 감독이 된 것처럼 전체적인 공격과 수비의 움직임을 파악하며 경기를 볼 수도 있다. 야구 경기를 시청할 때 시합은 안보고 치어리더만 바라보는 것도 가능하다.

또한 360 Live VR’에는 초당 60프레임 제공 등 차원이 다른 선명한 화질,   6Mbps만으로도 서비스 가능 등 획기적으로 적은 전송 용량, 실시간 모바일 스트리밍 지연 시간을 5초 이내로 단축, 실감 음향 기술을 적용한 3D 오디오 적용 등  사 서비스 와 차별되는 4가지 기능이 담겼다. 

SK텔레콤은 ‘360 Live VR’을 올해 상반기에 B2B시장에서 우선 상용화할 예정이다. 3D 오디오 기술 적용은 하반기 중이다. 또한 New 미디어 생태계 조성을 위해 올해 상반기 중 API를 공개할 계획이다. API가 공개되면 관련 장비를 구비할 경우 콘텐츠 제작사나 개인도 ‘360 Live VR’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SK텔레콤 박진효 Network기술원장은 “5G 시대에는 현장에 있는 듯한 실감형 방송이 본격 확산될 것”이라며 “다양한 사업자와의 제휴를 통한 뉴 미디어 생태계 확산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