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차 출판문화산업 진흥 5개년 계획' 밝혀..도서 출판 등에 관한 새로운 시스템 구축, 도서정가제 보완, '2018년 책의 해' 지정 등 내용

▲ 도서의 출판, 유통, 판매 등 관련 정보를 한 눈에 파악 가능하도록 새로운 출판정보시스템이 만들어 진다. 또한, 도서정가제의 보완방안이 세워진다. 출판산업에 대한 정부 지원기금이 증액되며 오는 2018년이 '책의 해'로 지정된다.(사진:서울시홈페이지)

[컨슈머와이드 - 강하나기자] 도서의 출판, 유통, 판매 등 관련 정보를 한 눈에 파악 가능하도록 새로운 출판정보시스템이 만들어 진다. 또한, 도서정가제의 보완방안이 세워진다. 출판산업에 대한 정부 지원기금이 증액되며 오는 2018년이 '책의 해'로 지정된다.

문화체육관광부(문체부)는 올해부터 오는 2021년까지 추진할 '제4차 출판문화산업 진흥 5개년 계획'을 16일 밝혔다.

문체부에 따르면,  이번 '제4차 출판문화산업 진흥 5개년 계획'을 통해 국내 2위 서적 도매상인 송인서적의 부도 사건으로 드러난 국내 출판산업계의 불합리한 거래 관행을 바로잡고 투명한 출판유통 시스템을 만들 계획이다.

5개년 계획 내용을 살펴보면, 우선 도서 판매량, 재고, 신간 정보 등 도서 정보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출판정보시스템’이 만들어진다. 이를 위해 현재 분산되어 있는 서점 판매시점정보관리시스템(POS), 국제표준도서번호(ISBN) 서지정보시스템, 오닉스(ONIX·국제 도서정보교환 규약) 기반 출판유통정보시스템이 합쳐진다.'출판정보시스템'이 완성되면 국내에서 유통되는 모든 도서 관련 정보를 손쉽게 파악할 수 있어 출판사들은 시장 변화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문체부는 올해 상반기 중 '출판정보위원회'를 조직하고 장기적으로는 출판유통정보와 국립중앙도서관의 ISBN 데이터까지 통합관리하는 '한국출판유통정보센터'를 설립할 방침이다.

아울러 문체부는 송인서적 부도에 따른 소규모 출판사들의 피해 원인으로 파악된 과도한 어음거래와 불합리한 위탁판매 등 잘못된 출판유통 관행을 개선하는 방안도 출판계와 협의해 마련한다.

이 외에도 독서인구 감소로 인해 위축된  출판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 한국출판문화진흥재단이 운영하는 출판기금이 확충되고 장기적으로는 북펀드 등 별도의 출판산업 펀드도 마련된다.

지난 2014년 시행 이후  여러 문제점을 보이고 있는 ' 도서정가제'를 보완하고 출판통계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출판문화산업진흥법 개정 추진된다.

또한, 출판계 권리보호를 위해 '판면권'(저작물의 구성이나 외관에 대한 권리) 등이 도입된다.

책에 대한 관심 증대와 독서인구를 늘리기 위해 오는 2018년이  '책의 해'로  지정됐다.

이와 함께 서울시와 수도권 지하철 대상으로 QR코드나 근거리무선통신(NFC)을 이용한 지하철 모바일 전자책 서비스다 도입되며  전국 공공도서관 수도 오는 2018년까지 1100개로 늘어난다.

종이책을 전자책, 오디오북 등으로 변환하거나 출판 원작을 방송, 영화, 애니메이션 등 2차 콘텐츠로 가공하는 사업에도 정부지원이 이뤄진다.

출판, 만화·웹툰, 전자출판, 인쇄 등의 해외도서전 전시 공간이 '한국종합관' 형태로 통합 운영된다.

문체부 관계자는 "이번 계획은 출판문화산업이 우리 문화의 다양성을 유지하는 핵심이자 콘텐츠의 원천이라는 인식에 따라 4차 산업혁명, 저성장, 저출산 등 다양한 여건 변화 속에서도 국민이 쉽게 책을 접할 수 있는 '책으로 도약하는 문화강국'의 실현을 목표로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