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최초 ‘허위매물 아웃 프로젝트’ 시행,이용자 울리는 허위매물 근절에 힘쏟아

직방 앱 다운로드 추이 그래프 (자료:직방)

[컨슈머와이드 - 강진일 기자] (주)직방은 자사 애플리케이션 '직방' 누적 다운로드 수가 1800만건을 돌파했다고 15일 밝혔다. 지난 2015년 10월 1000만 다운로드를 기록한지 1년 4개월만이다.

직방은 집을 구하는 이용자와 임대인, 공인중개사 등  3자 모두의 편의를 위해 지난 2012년 1월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지난 5년간 꾸준히 성장했다.

모바일 앱 조사기관 앱애니에 따르면 부동산 중개앱 시장에서 직방의 점유율은 59%에 달한다. 또 다른 조사기관 앱에이프와 랭키닷컴에서도 같은 기간 직방의 점유율은 각각 54.3%, 52.4%로 나타나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지난해 12월, 월간 활성 이용자수(MAU) 기준)

안성우 직방 대표는 “부동산 앱 시장 선두 주자로서 책임감을 느낀다”며 “직방은 업계의 고질적 문제인 허위매물을 퇴치하고자 ‘허위매물 아웃 프로젝트’ 등 강력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직방은 허위매물 근절을 위해 삼진아웃제, 안심피드백, 헛걸음보상제, 안심중개사 등 다양한 정책을 마련해 운영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허위매물을 올리는 일부 중개사들로 인해 이용자들이 피해를 보자 직방은 업계 최초로 ‘허위매물 아웃 프로젝트’를 실시했다.

이에 지난 달 서울시 강남구에서만 모두 23곳 중개사에게 경고 및 탈퇴 등의 조치를 내렸다. 이번에 경고 또는 탈퇴 처리된 중개사들이 지금까지 직방에 올린 매물은 강남지역 전체 매물의 25%에 달한다.직방은 강남구 외에도 서울 일부 지역과 인천, 부산, 대구, 구미 등에서도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