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명중 1명은 '데이터제공량이 부족하다'고 생각..통신비 인하 위해 '기본요금폐지''단통법 폐지'해야 한다고 생각해

▲ 국내 휴대전화 이용자 4명중 3명은  단말기 가격을 포함한 가계 통신비에 부담을 가지고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사진:컨슈머와이드)

[컨슈머와이드 - 강진일 기자] 국내 휴대전화 이용자 4명중 3명은  단말기 가격을 포함한 가계 통신비에 부담을 가지고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박홍근 의원(더불어민주당)은 녹색소비자연대 ICT소비자정책연구원과 함께 지난달 30일부터 나흘간 이동통신서비스 이용자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인식조사를 진행한 결과, 응답자의 75.3%가 가계통신비에 부담을 느낀다고 답했다고 14일 밝혔다.

​조사결과를 살펴보면, 현 정부 들어 체감하는 가계통신비 부담감에 대해 이전과 비교해 ‘변화를 느끼지 못한다’는 답변이 가장 많은 38.0%를 차지했다. ‘증가했다’는 응답이 33.3%, ‘감소했다’는 응답은 6.7%에 그쳤다.

통신서비스 가입 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은 ‘요금’이 41.3%로 가장 많았고 뒤를 이어 ▲'단말기 가격’이 (20.2%)▲'통신사 브랜드'(12.7%)▲'통화 품질'(7.3%) 등으로 나타나 통신서비스 이용자들은 ‘가격’을 가장 중요한 요소 생각하고 있었다.

또한, 응답자의 49.2%는 '음성통화보다 데이터를 많이 사용한다'고 답했고, 47.1%는 현재 데이터 제공량이 부족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저렴한 가격의 알뜰폰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로는 ▲'멤버십, 고객센터 등 서비스 부족'(41.3%)▲ '낮은 브랜드 신뢰도'( 20.2%)▲'통화품질 저하 우려'(14.7%) 등으로 나타났다.

이 외에도 가계통신비 인하를 위해 시급한 정책으로 생각하는 것은 ▲ '기본요금 폐지' (34.0%)▲'단통법 개정 및 폐지' (24.8% )등을 들었다.

박홍근 의원은 "통신 요금이 절감됐다는 정부의 자평과 달리 소비자가 느끼는 부담은 오히려 늘었다"며 "실질적인 가계통신비 인하를 위해 단통법 개정과 함께 제4이동통신사업자 신규 진입, 알뜰폰 지원 방안 등 시장 경쟁을 활성화하는 방안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