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경전철 서부선 사업제안서 제출받아.. 완공되면 현재 소요시간 50분에서 절반으로 줄어

▲ 서울시는 은평구 새절역에서 관악구 서울대입구역까지 이어지는 경전철 서부선의 사업제안서가 접수됐다고 13일 밝혔다(사진:서울시)

[컨슈머와이드 - 강진일 기자]  서울시는 은평구 새절역에서 관악구 서울대입구역까지 이어지는 경전철 서부선의 사업제안서가 접수됐다고 13일 밝혔다. 경전철 서부선이 완공되면 현재 새절역이나 명지대앞에서 서울대입구역까지 약 50분 정도 소요되던 것이 절반 이하로 줄어든다.

서울시에 따르면, 서부경전철㈜는 새절역∼명지대∼여의도∼장승배기∼서울대입구역까지 총연장 16.23㎞, 정거장 16개 설치를 골자로 하는 제안서를 제출했다. 경전철 서부선의 주간사는 두산건설이다. 이에 서울시는 공공투자관리센터에 사업적격성 조사를 의뢰하는 등 민간투자사업 추진절차를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

경전철 사업의 진행은 먼저 제안서 접수후 서울시 내부 검토서울공공투자관리센터 검토기획재정부 산하 공공투자관리센터 민자적격성조사기재부 민간투자사업 심의제3자 공고를 통한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실시협약 체결실시계획 승인착공 순으로 이루어진다.

현재까지 서울시 도시철도 사업의 추진 정도를 보면, 첫 경전철이 되는 우이신설선(우이동∼신설동, 11.4㎞)은 오는 7월 개통을 목표로 마무리 공사 중이다. 신림선(여의도∼서울대, 7.8㎞)은 지난 3일 두 번째로 공사에 착수했다. 서울 동북부와 동남권을 최단시간으로 연결하는 동북선(상계역∼왕십리역, 13.4㎞)은 현대엔지니어링과 지난해 1월부터 실시협약 체결을 위한 협상 중이다. 위례선(마천역∼복정역, 5.4㎞)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도입되는 트램으로 민자적격성조사 중이다.

이 외에 ▲면목선(청량리∼신내동, 9.1㎞)▲난곡선(보라매공원∼난향동, 4.1㎞)▲목동선(신월동∼당산역, 10.9㎞)▲우이신설 연장선(우이동∼방학역, 3.5㎞) 등 4개 노선은 아직 사업제안서가 접수되지 않았다.

서울시는 “도시철도사업이 지지부진하다는 지적도 있지만 도시철도사업은 10년 이상을 목표로 하는 중장기계획임을 감안할 때 전체적으로 사업이 정상적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