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워치로 본인 인증 기술 개발 성공...스마트워치~서버 전구간 암호화·스마트워치 분실시 ‘킬스위치’ 등 보안성 우수

▲ SK텔레콤이 스마트워치로 본인 인증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사진:SK텔레콤)

[컨슈머와이드-전휴성 기자] SK텔레콤이 스마트워치로 본인 인증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글로벌 정보 인증 규격 FIDO(Fast IDentity Online) 협회로부터 국제 공인도 획득했다. 따라서 홈페이지나 앱에서 본인 인증을 요구할 때 미리 등록한 스마트워치의 화면을 툭툭 터치하는 것만으로 본인 확인을 대체할 수 있게 됐다.

25일 SK텔레콤에 따르면,  ‘스마트워치 통한 본인 인증 기술’은 금융 거래나 특정 사이트 로그인시 보안USB나 OTP기기 등 인증 장치를 스마트워치로 대체하는 간편 기술이다.

‘스마트워치 통한 본인 인증 기술’을 이용하면, 별도의 보안기기나 공인인증서 없이 빠르고 간편하게 본인 인증이 가능해진다. 아울러 이 기술을 사내망이나 인터넷 뱅킹과 같은 강력한 보안을 요구하는 사이트에서도 ID/패스워드를 보완하는 2차 인증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다.

문제는 보안과 스마트워치 분실이다.  SK텔레콤측은 스마트워치부터 서버까지 전구간을 암호화하고, 스마트워치 분실 시에 원격으로 인증 기능을 무력화할 수 있는 ‘킬 스위치’(Kill Switch)를 탑재하는 등 해당 기술의 보안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 이 기술을 지난해 11월부터 자사 네트워크 분석 시스템에 시범 적용해 기술완성도를 높여왔다”며 “ B2B 시장에 적합한 End-to-End 솔루션 개발까지 완료해 향후 금융/포털/앱 및 서비스에 접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일반 고객들은 향후 해당 기술을 적용한 앱이나 서비스가 출시된 후 이용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