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 힐러리 클린턴 이긴 사건 가장 인기

▲올해 전세계 페이스북 이용자들에게게 가장 인기 있었던 화제는 미국 대선이었다.(사진 출처 :facebook 화면 이미지 캡처)

[컨슈머와이드-김하경 기자] 올해 전세계 페이스북 이용자들에게게 가장 인기 있었던 화제는 미국 대선이었다. 페이스북이 지난 1월1일부터 11월27일까지 올라온 게시물에서 자주 회자된 주제를 분석해 8일(현지시간) 발표했다.

페이스북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민주당 후보 힐러리 클린턴을 물리치고 승리한 미국 대선이 페이스북에서 가장 활발하게 인기를 끌었던 주제다.

이러한 결과는 대선 기간 페이스북에 돌았던 '가짜 뉴스' 논란에도 불구하고 정치적 사건이 있을 때마다 페이스북이 중요한 정보원이자 대화 도구임을 나타낸다고 미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보도했다.

페이스북 인기 화제 순위는 1위를 차지한 미국 대선에 이어 지우마 호세프 전 대통령 탄핵 사태로 관심이 집중된 브라질 정치가 2위, 올여름 세계를 강타한 증강현실 게임 포켓몬 고가 3위를 차지했다.

또 미국에서 지난 2012년 흑인 소년 트레이본 마틴이 총에 맞아 숨진 뒤 들고 일어나 확산된 '흑인 생명도 소중하다'(Black Lives Matter) 운동이 4위였다. 5위는 직설적인 화법과 거침없는 행보로 국제사회를 뒤흔든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과 필리핀 대선이었다. ▲6위는 올림픽, ▲7위는 브렉시트 ▲8위는 슈퍼볼등으로로 나타났다. 또 9위는 가수 데이비드 보위, 10위는 권투선수 무하마드 알 리가 차지했다.

이와 더불어 영상도 순위를 매겼다. 특히 올해 페이스북 라이브 영상 가운데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추바카 맘’(Chewbacca Mom)영상이었다. 이는 미국 택사스 주에 사는 한 여성이 영화 스타워즈 캐릭터 ‘추바카’ 가면을 쓰고 괴성을 지르며 운전하는 모습을 담은 영상이다. 조회수는 1억6000만을 넘어섰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