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인 인식 및 경제적인 수준이 잣대

[컨슈머와이드-강진일 기자] 많은 사람들이 직업에 귀천이 없다고 하지만, 실제로 성인남녀 절반 이상은 직업에 귀천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람인이 성인남녀 2,236명을 대상으로 ‘직업에 귀천이 있다고 생각하는지 여부’를 온라인 설문조사한 결과, 52.1%가 ‘있다’라고 답했다.

▲ 성인남녀 2,236명을 대상으로 ‘직업에 귀천이 있다고 생각하는지 여부’를 온라인 설문조사한 결과 절반 이상은 직업에 귀천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사진제공:사람인)

직업의 귀천을 나누는 가장 큰 기준으로는 ‘사회적 인식’(35.7%)이 1위를, 다음으로 ‘소득 수준’(26.1%), ‘업무 환경’(11.9%), ‘직업 안정성’(7.2%), ‘전문직 등 진입장벽’(6.4%), ‘비전, 성장 가능성’(6.1%), ‘스트레스 수준’(3%), ‘사회적 기여’(2.1%) 등의 순이었다.

특히, 소득 수준을 선택한 응답자들(304명)의 경우, 귀한 직업이라고 생각하는 연봉 수준은 평균 1억 2천만원 이상인 것으로 집계됐다.

직업에 귀천이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로는 ‘직업에 따라 경제적 수준의 차이가 나서’(54%, 복수응답)라는 응답이 제일 많았다. 계속해서 ‘직업에 따라 대우가 달라서’(44.7%), ‘직업에 따라 삶의 만족도 차이가 커서’(38.8%),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 수준이 달라서’(19.6%), ‘직업을 얻는 데 필요한 노력 수준이 달라서’(15.6%), ‘남들도 다 그렇게 생각하고 있어서’(7.6%),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한 직업이 있어서’(6.7%) 등의 답변이 이어졌다.

반면, 직업의 귀천이 없다고 생각하는 응답자들(1,071명)은 그 이유로 ‘어떤 직업이든 저마다의 가치가 있어서’(64.5%, 복수응답)를 가장 많이 선택했다. 이어서 ‘개인마다 적성에 맞는 직업이 달라서’(43%), ‘일에 대한 만족은 마음먹기에 따라 달라서’(35.1%), ‘일을 하는 것만으로도 의미가 있어서’(18%), ‘실력이 뛰어나면 인정 받을 수 있어서’(15.4%) 등의 의견이 있었다.

그렇다면, 타인이 종사하는 직업만으로 그들에 대한 판단을 내린 경험이 있을까. 전체 응답자의 58.2%가 ‘경험이 있다’라고 응답했다.

이 때, 판단에 영향을 미친 직업의 속성은 ‘사회적 인식’(55.8%, 복수응답)을 1순위로 들었다. 다음으로 ‘소득 수준’(45%), ‘직업 안정성’(28.1%), ‘업무 환경’(25.7%), ‘비전, 성장 가능성’(19.7%), ‘전문직 등 진입장벽’(18.5%), ‘스트레스 수준’(11%), ‘사회적 기여’(9.8%) 등의 응답 순이었다.

한편, 조사대상 성인남녀의 85.4%는 능력 보유 여부와 관계없이 일하고 싶지 않은 직종이 있다고 밝혔다.

사람인의 임민욱 팀장은 “사회적인 인식이나 소득 수준 등 한정된 기준으로 직업에 대한 편견을 갖는 경우가 종종 있지만, 직업을 바라보는 데 있어 중요한 것은 해당 직업에 종사자 본인이 얼마나 만족감을 느끼는지와 사회에 도움이 되는지 여부”이라며  “적성에 맞는 직업을 찾으면 오랫동안 열과 성을 다해 일할 가능성이 높아 보람이 큰 것은 물론, 해당 분야의 전문가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 사회에 해악을 끼치는 것이 아닌 도움을 주는 일이라면 그 크기에 관계없이 모두가 소중한 일”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