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분할'인터페이스통해 홈쇼핑방송 VOD 동시 시청하는 방법

▲ KTH가 디지털 TV의 화면분할 여려개의 홈소핑 채널을 한 개의 TV화면에서 동시 시청이 가능한 방법이 개발됐다.(사진 제공 : KT)

[컨슈머와이드-김하경 기자] KTH가 디지털 TV의 화면분할 여려개의 홈소핑 채널을 한 개의 TV화면에서 동시 시청이 가능한 방법이 개발됐다. KTH는 디지털 TV의 화면분할 인터페이스를 통해서 복수의 홈쇼핑방송 VOD를 동시에 시청하는 방법‘(화면분할)에 대한 특허를 등록했다고 28일 밝혔다.

28일 KTH에 따르면, 화면분할 특허기술은 하나의 홈쇼핑 채널에서 복수의 상품에 관한 VOD를 재생하는 방법으로 한 화면에서 여러 개의 VOD를 동시에 시청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여행상품을 판매하는 VOD를 본 방송으로 송출하는 동시에 여행용 캐리어에 관한 VOD 및 물놀이용품에 관한 VOD를 송출할 수 있다.

‘화면분할’ 특허는 화면을 분할하고 분할된 화면에 서로 다른 영상이 재생된다는 점에서 ‘TV 채널 멀티뷰’ 서비스와 유사한 측면이 있다. 하지만 하나의 TV에서 복수의 채널을 시청하는 기술과 달리, ‘화면분할’ 특허는 하나의 채널에서 복수의 상품VOD를 시청할 수 있는 기술이라는 점에서 차별점을 가진다.

‘화면분할’ 특허가 상용화된다면 향후 다양한 방법으로 방송상품 구성이 가능해진다. 방송 중인 상품의 보완재 또는 대체재를 방송하거나, 시청자의 구매정보 등을 이용하여 타겟팅된 상품을 방송하는 것이 그 예이다.

또한 시청자들이 다양한 상품에 대한 VOD를 동시에 시청할 수 있어 편리할 뿐 아니라 함께 구매하면 좋은 상품 혹은 비슷한 대체재를 동시에 비교할 수 있어 구매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KTH 오세영 사장은 “이번에 취득한 ‘화면분할’ 특허는 하나의 홈쇼핑 채널을 통해서도 복수의 홈쇼핑 채널을 운용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시청자들에게도 보다 편리하고 간편한 홈쇼핑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