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 200달러 미만 해외‥200달러 이상 국내 저렴

▲ 수입 백팩 중 200달러가 넘지 않는 중저가 제품은 해외에서, 200달러가 초과하는 고가 제품은 국내서 구매하는 것이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사진: 한국소비자원)

[컨슈머와이드-노승빈 기자] 수입 백팩 중 200달러가 넘지 않는 중저가 제품은 해외에서, 200달러가 초과하는 고가 제품은 국내서 구매하는 것이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동일 모델이라도 색상이나 프린트에 따라 최대 62.5% 가격차이가 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한국소비자원이 소비자 선호도 조사 상위 5개 브랜드인 레베카밍코프, 레스포색, 마크제이콥스, 키플링, 투미 제품 중 해외구매 후기가 많고 국내외 온라인 쇼핑몰에서 동시 판매중인 10개 제품에 대한 판매가격을 비교한 결과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수입 브랜드 백팩 10개의 국내외가격을 조사한 결과, 200달러 이하 중저가 제품의 경우 6개 제품 중 4개 제품의 해외구매가격이 국내판매가격보다 낮은(최소 4.2%, 최대 11.6%)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200달러 초과 고가 제품(관‧부가세 부과 대상 제품)은 해외구매가격이 국내판매가격에 비해 최대 47.5%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구체적으로 보면 수입 브랜드 백팩 가격이 상대적으로 고가임을 고려해 면세한도(미화 200달러)를 기준으로 분리해 조사한 결과, 면세한도인 200달러 이하의 6개 제품 중 4개 제품의 해외구매가(해외판매가에 배송대행료를 포함한 가격)가 국내판매가보다 최소 4.2%(마크제이콥스 바이커)에서 최대 11.6%(키플링 챌린저Ⅱ)까지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200달러를 초과하는 관‧부가세 부과 대상 제품의 경우 조사대상 4개 중 1개 제품(레베카밍코프 줄리안 스몰)만 해외구매가가 국내판매가에 비해 4.9% 저렴했다.  3개 제품은 해외구매가가 최소 13.5%(레베카밍코프 줄리안)에서 최대 47.5%(투미 알파브라보 녹스) 국내판매가에 비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비교조사에서 특이점은 동일 모델이라도 색상이나 프린트에 따라 가격차가 크다는 점이다. 조사대상 10개 중 해외의 경우 9개 제품에서, 국내의 경우 5개 제품에서 색상(또는 프린트)별 가격차가 존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색상 또는 프린트에 따른 해외구매가 차이를 살펴본 결과, ‘레스포색 보이저’의 경우 최고 16만7240원 최저 6만3517원으로 최대 62.0%의 가격차가 있었다. 국내판매의 경우도 비슷했다. ‘레스포색 베이직’의 경우 최고 18만3600원, 최저 6만8850원으로 색상(또는 프린트)에 따라 최대 62.5%까지 가격차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은 백팩 해외구매 시 ▲제품 가격에 현지 배송요금 및 현지 세금 등을 더한 총액이 면세한도 내에 해당하는지 여부를 먼저 확인할 것 ▲ 구매 시기 및 색상(또는 프린트)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는 제품 특성을 고려해 일정한 기간을 정해두고 꼼꼼히 비교한 후 선택할 것을 조언했다.

또한 해외구매 시 제품이 잘못 배송된 경우, 소비자 과실이 없어도 무조건 일정한 비용을 부담해야하는 등 국내에 비해 경제적·시간적 반품비용이 많이 드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하므로 해외구매 전 반품·환불 등 거래조건(보통 ‘terms and conditions’로 표시)이 부당하거나 소비자에게 불리한 내용은 없는지 사전에 확인하는 등 신중한 구매 결정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