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 청정원 햇살담은 자연숙성 발효양조간장 나트륨 가장 낮은 반면 ㈜사조해표 옹가네 양조간장 가장 높아

▲ 시중에 유통 중인 간장이 유형별로 나트륨 함량 차이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식 간장이 가장 높았던 반면 양조간장이 이들 중 가장 낮았다. (사진: 한국소비자원)

[컨슈머와이드-지세현 기자] 시중에 유통 중인 간장이 유형별로 나트륨 함량 차이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식 간장이 가장 높았던 반면 양조간장이 이들 중 가장 낮았다.

한국소비자원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9개 제조사의 16개 간장 제품을 대상으로 영양성분, 안전성, 제품 특징 및 표시 실태 등을 시험·평가한 결과 이같이 확인됐다고 5일 밝혔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우선 나트륨 함량 비교에서 100ml 당 평균 나트륨 함량은 염도 낮춘 양조 간장이 4502mg으로 가장 낮았고, 한식 간장은 8585mg으로 가장 높았으며, 일반 양조 간장은 5819mg, 혼합 간장은 6279mg으로 나타났다. 염도 낮춘 양조 간장의 평균 나트륨 함량은 일반 양조 간장의 약 77%, 한식 간장의 약 52 % 수준이었다.

조사대상 제품 중 100 ml 당 나트륨 함량이 가장 낮은 제품은 샘표식품 주식회사의 저염간장 미네랄플러스(4,417 mg)이었고, 가장 높은 제품은 샘표식품 주식회사의 맑은 조선간장(8791 mg)이었다.

일반 양조간장은 제품 간에도 나트륨 함량이 100 ml 당 최대 1,000 mg 이상 차이가 나기도 했다. 대상㈜ 청정원 햇살담은 자연숙성 발효양조간장의 나트륨 함량이 5,432 mg 으로 가장 낮았고, ㈜사조해표 옹가네 양조간장의 나트륨 함량이 6,463 mg 으로 가장 높았다.

총질소 함량은 0.9 ~ 1.6 %로 전 제품이 기준(0.7 ~ 0.8 % 이상), 수분과 염분을 제외한 총고형분 함량인 순추출물은 전 제품이 13.3 ~ 22.5 %로 나타나 KS 기준(10.0 % 이상)에 적합했다. 조·한식 간장에 산분해간장 혼입 여부를 판단하는 레불린산 반응은 11개 대상 제품(혼합 간장 제외) 모두 음성으로 나타나 이상이 없었다. 아울러 혼합간장 전 제품의 3-MCPD*는 불검출 또는 식품 공전상 기준(0.3 mg/kg 이하)에 적합했다.

이밖에 합성 보존료(안식향산, 파라옥시안식향산)는 전 제품이 불검출 또는 기준(안식향산 0.6 g/L, 파라옥시안식향산 0.25 g/L 이하)에 적합하였으며,  타르색소는 전 제품이 불검출됐고 팡이 독소인 아플라톡신(B1,B2,G1,G2) 및 바실러스 세레우스, 클로스트리디움 퍼프린젠스 등 식중독균은 전 제품이 불검출로 안전했다.

한편, 이번 조사결과 유형별 가격차가 있었고, 일부 제품은 표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드러났다.  우선 100ml 당 평균 가격은 혼합 간장이 381원으로 가장 낮았고, 일반 양조 간장이 771원으로 가장 높았으며, 한식 간장은 569원, 염도 낮춘 양조 간장은 690원 수준이었다. 동일한 유형내에서 제품 간 가격차는 혼합간장이 최대 2배 이상으로 가장 컸다.

또한 2개 제품은 KS 인증 제품으로 오인 또는 식품 유형의 혼동 우려가 있어 개선이 필요했다. 생명물식품(주)의 양조 생명물간장은 일괄표시면에 자사 제품 중 가장 우수한 제품에 해당한다는 의미로 ‘등급:특급’을 표시했으나 이는 KS 인증제품으로 오인 할 우려가 있었다. 샘표식품 주식회사의 맑은 조선간장은 일괄표시면에 ‘식품의 유형 : 개량한식간장’ 표시와 함께 바로 아래쪽에 ‘종류 및 등급 : 양조간장 표준’을 표시해 양조간장인지 한식간장인지 식품유형의 혼동이 우려됐다.

주 원재료의 원산지는 대부분 인도산, 미국산, 호주산, 국산 등 이었으며 표시기준에 적합했다. 간장의 주 원재료로 사용되는 탈지대두(또는 대두)와 소맥(밀), 천일염(또는 정제소금)의 원산지표시는 업체 자료를 확인한 결과, 표시와 일치했다. 탈지대두는 대부분 인도산, 대두는 중국산 또는 수입산, 소맥은 대부분 미국산, 천일염은 호주산 또는 국산(정제염은 국산)을 사용하고 있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