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강령
[컨슈머와이드의 언론 윤리 강령과 관련 법규 준수를 위한 노력과 실천]


1. 컨슈머와이드는 언론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경험, 또한 이해를 겸비하고 있는 법률사무소‘국민생각’을 자문(諮問) 및 감사(監査)역으로 계약을 체결하고 언론 윤리 관련 법규 준수와 컨슈머와이드의 윤리 강령 준수, 컨슈머와이드가 생산하는 모든 기사에 대해 대한민국 법 준수 여부 등을 검토 받고 기사 송출을 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본지 기사송출 까지의 흐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사 작성> - <법률사무소 국민생각에 법 준수 여부와 사회적 윤리, 언론 윤리 등에 위반이 없는지 검토 의뢰> - <기사 송출>

2. 컨슈머와이드는 위 1항에 의거해 법률사무소 국민생각과 정기적 결산을 위한 만남 (2달에 1회, 1년 6회/ 비정기적인 만남이 있을 수 있음)을 통해 컨슈머와이드가 대한민국 언론으로서 윤리적 소임과 책임을 다했는지 확인하고 개선해야 할 점들을 논의합니다. 이는 컨슈머와이드가 바른 언론으로 성장하는 데 있어 우리가 한 일에 대해 객관적으로 평가 받아 잘못한 점은 경책 받아 고쳐나가고, 잘하고 있는 점은 지속적인 점검으로 단단히 다져야 한다는 점을 마음에 새기고 실천해 나가기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컨슈머와이드의 노력은 우리부터 언론 윤리를 바르게 하여 사회를 바르게 하는 언론으로서의 소임을 다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3. 컨슈머와이드의 윤리 강령 준수 여부, 기사의 대한민국 법 준수 여부 등 검토·감독·검사는 법률사무소 국민생각의 대표변호사 윤경호, 장창준, 김종호, 한필운이 맡고 있습니다.


[컨슈머와이드의 윤리강령]

제정 : 2018. 05. 12
전면개정 : 2020. 08. 30

컨슈머와이드(신문)의 윤리강령은 컨슈머와이드가 제정하고,이를 준수하기로 정한 약속입니다. 본 강령에는 표현의 자유와 책임, 취재규약, 보도규약, 편집규약, 이용자 권리 보호, 보도로 인한 피해 구제, 언론윤리 교육 및 윤리기구 설치 등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전문] 컨슈머와이드는 자유롭고 책임있는 언론, 진실을 전달하는 언론을 실현해 시대적 사명을 다할 것을 다짐한다. 건전한 여론 형성과 민주주의 발전, 문화창달, 더 나은 사회 만들기에 기여하기 위하여 우리는 스스로 윤리기준을 세워 윤리강령을 제정하고 이를 실천할 것을 결의한다.

제1조 언론의 자유

컨슈머와이드는 표현의 자유를 신장하고 건강한 공론의 장을 형성하기 위하여 다음 사항을 준수한다.


제2조 언론의 책임

컨슈머와이드는 사회의 공적기구로서 보도의 사실성, 정확성, 균형성을 추구한다. 선정보도는 지양한다. 기사 작성 시 사실과 의견을 구분하고 보도 대상자의 반론권을 보장한다.


제3조 인격권의 보호 (개인 정보 보호 등)

컨슈머와이드는 공공의 이익에 관한 것으로 정당한 사유가 있지 않는 한 개인의 명예, 사생활, 개인정보 및 그 밖의 인격적 가치를 침해해서는 안 된다.


제4조 약자 보호와 차별 금지

컨슈머와이드는 인종, 민족, 국적, 지역, 신념, 나이, 성별, 직업, 학력, 계층, 지위 등에 대한 편견과 차별, 혐오를 배제한다.


제5조 저작권 보호

컨슈머와이드는 공표된 저작물을 보도에 활용하는 경우 반드시 출처를 표시하고 다른 언론사의 보도를 표절하지 않는다.


제6조 이해 상충 (부당 이익 추구 등)

컨슈머와이드의 모든 구성원은 취재 및 보도 과정에서 알게 된 정보를 이용해 부당한 이익을 취하지 않으며 금품이나 향응을 받아서는 안 된다. 컨슈머와이드는 기자에게 광고, 협찬, 판매 등을 요구해서는 안 되며 기자는 이에 응해서는 안 된다.


제7조 부당 게재 또는 전송 금지

컨슈머와이드는 동일하거나 유사한 기사를 반복 게재 또는 전송하지 않으며, 실시간 검색어 등의 오남용이나 과거 기사의 부당한 활용을 하지 않는다.


제8조 기사와 광고의 분리

컨슈머와이드는 이용자가 광고를 기사로 오인하지 않도록 기사와 광고를 명확하게 구분해야 한다.


제9조 광고의 신뢰성 확보

컨슈머와이드는 이용자에게 유용하고 신뢰를 주는 광고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고, 선정적이거나 혐오스런 광고를 지양한다. 또한 이용자를 기망하지 않고 기사 가독성을 저해하지 않는 방법으로 광고를 배치한다.


제10조 이용자 참여

컨슈머와이드는 이용자의 건전한 참여 기회를 제공하고 기사의 정당한 이용을 보장한다. 또한 이용자의 게시글 등으로 타인의 권리가 침해되지 않도록 노력한다.